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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추적자 THE CHASER'(이하 추적자) 는 독특한 드라마였다. 공중파 10시대의 드라마 시간에 범죄자의 도망 과정을 다룬 드라마라니... 주인공은 그 와중에 자기 딸의 억울한 죽음의 실체를 밝혀내야만 하는 미션까지 수행해야 했다. 그렇게 시작한 극은 오히려 권력자들의 복마전을 낱낱이 파헤치는 흐름으로 이어졌고, 끝에가선 투표만이 저들을 처단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투표독려 메세지가 넘실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시선이 어지럽지 않았던 이유는 평범한 가정의 딸이 억울한 죽음을 당한 것과, 돈과 정치권력을 움켜쥔 이른바 권력자들의 횡포가 자연스럽게 이어진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약 1여년 뒤, 이 드라마의 속편 격이라 할 만한 드라마가 나타났다. 어쩌면 '추적자'의 프리퀄이라고 할 수도 있는 '황금의 제국'은 1990년도 부터 최근까지의 시간 속에서 이른바 권력자들이 어떻게 영욕의 세월을 살아왔는가를 조명하려고 한다. 추적자의 괴물들이 어떻게 그 힘을 가지게 되었나를 설명하고 있달까? 그 과정에서 전작의 주요 배우들이 합류해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작에서 왕회장과 닮은 듯 달랐던 사위의 이름이 '동윤'이었던 것과 비교해 이 드라마에서 왕회장의 후계로 지목을 받은 딸의 이름이 '서윤'이라는 것도 흥미로운 설정이라 할 만하다.


그러나 이전 회차 까지는 뭔가 속편의 딜레마에 빠진듯한 감상을 가지게 되었다. 일단 스케일은 훨씬 커졌으나  전작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재료를 가지고 잔뜩 힘이들어가 경직되어 보이는 인물들이 요리에 나선다는게 영 효과적이지 않아 보였던거다. 물론 '추적자'의 권력자도 정재계를 아우르는 스케일의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사람이었으나, 황금의 제국에서는 그 게임에 나선 인물들의 절대적인 수 자체가 많다. 회장을 비롯해 그의 동생인 부회장과 그 아들, 회장의 딸인 서윤, 이윽고 힘을 갖추기 시작한 주인공 장태주 마저도 그 게임을 통해 복수에 나서고 있다. 그런데 '사회 고발'에 도달하는 방식이 흥미진진한 추격전의 외양을 갖추었던 추적자의 경우와 다르게 시작부터 '있는 것들'에 대한 해부에 나서니 그들의 싸움이 과연 드라마를 볼 절대 다수가 흥미를 갖고 따라 갈 만큼 매력적일까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던 거다. 드라마 관계자들이 전작의 성공의 요소를 지나치게 한정해서 파악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다. 이는 장태주의 캐릭터에 있어서도 일부 살펴볼 수 있는 단점인데, 그는 태어날때 부터 은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들과는 다른 차원에서 선택받은 사람이다. 사시1차 정도는 기본으로 합격을 할 정도로 똑똑하고, 깡패 두목을 납치 할 정도로 육체적인 능력도 월등하다. 이런 사람이 선택받은 재능을 바탕으로 있는 자들을 처단하는 이야기는 내가 나름대로 명명한 '최수종 류'의 드라마에서 이미 닳도록 써먹은 구도가 아닌가 말이다. 이렇게 되면 자기의 목숨을 다해서 복수를 위해 한걸음 한걸음을 내딛었던 '추적자'에서의 절박함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만다. 남은건 '난 이정도 까지 안다'는 식으로 늘어놓는 있는 것들의 폐부 리스트 정도.


물론 아직까지도 고수의 눈빛은 보는 나까지 어깨에 힘이 들어갈 정도이고, 장신영의 캐릭터는 뭔가 딱 꼬집어 말 할수는 없게 애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번 4회차에 이르러서야 이 드라마가 단지 '있는것들'에 대한 성토의 장이 아니라는걸 알아 챌 수 있었다. 이 회차에선 인물들 간의 큰 배신이 네번 등장한다. 강제 철거로 같이 피를 흘렸던 사이인 박씨와 태주, 그 복수에 동참해 달라며 명목상의 아파트 재개발 조합장 선거에 나서 줄 것을 요구한 태주이지만, 박씨는 애초의 결심과 다르게 강제 철거의 당사자였던 건설회사 측으로 부터의 회유와 금전적 보상에 태주를 배신하게 되고 태주는 그런 박씨를 함정에 빠트려 구속시키고 만다. 회장의 죽음에 이르러서 배다른 자기의 자식이 내쳐질까 발톱을 숨기고 있었던 회장의 부인은 회장의 적이나 마찬가지인 부회장 아들 최민재 쪽과 회장 딸인 최서윤 사이에서 저울질 하는 중이고, 그 최민재는 자신을 옥죄어 오는 최서윤의 압박에 부도를 막으려던 갖은 시도들이 실패하자 사랑하는 자신의 부인을 병실에 버리고 은행장의 딸과 결혼을 하기에 이른다. 그 와중에 압권은 신부의 하얀 드레스와 환자의 하얀 병상이 교차되는 장면. 이제껏 최민재는 주인공 장태주에게 자신의 아버지를 죽음에 이르게 한 악귀와도 같은 존재였을 것이나, 살기위해 장태주에게 마저 내민 손이 외면당한 결과로 사랑하는 아내를 잃게 된 최민재에게도 장태주는 온힘을 다해 파멸시켜야 할 존재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 와중에 구속당한 박씨의 딸이 찾아와 자신이 준 축의금을 내동댕이 치고 가는 장면을 통해 태주는 자신이 최민재를 향해 가졌던 악의를 떠올리게 된다. 박씨의 딸에겐 자신이 최민재나 다름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스스로 복수를 행하고 있다고 믿어 왔지만, 사실은 그 스스로 자신을 짓밟았던 사람들 만큼의 힘을 원했던 사람이었던 거다. 그렇기에 가족과도 같은 박씨에게 딸의 신혼집도 마련해 주겠다, 옷도 해입으라고 해라라며 했던 지원에 명목상의 재개발 조합장 선거에 나서라는 조건을 달았던 거고. 순수하게 도움을 주고자 했던 목적이라면 자신의 제안을 받아들였을때 얻을 수 있는 이득과 복잡한 일에 휘말리기 싫다는 박씨의 의지 사이에서 고민하게 만들지는 않았겠지. 물론 그렇게 이용당했다며 억울해 할 박씨도 자신은 그저 회유와 과거의 철거에 대한 경험으로 두려웠을 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의 옆에는 어김없이 건설회사 측의 돈가방이 자리하고 있었다. 결국, 자신을 지옥불의 불쏘시개로 던져놓은 존재는 욕심에 판단을 맡겨버린 스스로였던것. 이제껏 장태주는 최민재에게서 욕망의 지옥불에 불타는 악귀를 보았겠지만 이제 그 지옥불은 장태주에게도 옮겨 붙어 타오르기 시작했다.


이쯤 되면 '브루스 윌리스가 유령이다' 급의 반전이라 할만하다. 이제 드라마는 장태주의 눈으로 욕망의 지옥불을 비춰주는것이 아니라 장태주가 어떻게 욕망의 지옥불에 불타오르게 되는지를 차분히 따라가게 될 것이다. '보통사람'들이 감정이입해 '어떻게 저 나쁜놈들을 처단하나'하는 마음을 품게할 착한 사람 따위는 없다. 그래서 드라마를 볼 보통사람들이 괴리감을 느낄 장태주의 '슈퍼 파워'도 사실은 그리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애초에 그렇게 착하고 순박한 '보통 사람'은 상상 속에서 존재하는 환상일 뿐 그들의 모습이 아니기도 하고. 그리고 이 부분이 불가피 하게 피해자와 가해자를 두드러지게 갈라 놓았던 '추적자'와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 하겠다. 어쩌면 그저 권력가들에 대한 조리돌림으로 소비되었던 전작에 대한 아쉬움 내지는 반성이 이 무겁디 무거운 드라마로 태어난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살기 위해' 병든 아내를 버리고 피눈물을 흘리며 새로 결혼을 하고, 혈육이나 마찬가지인 관계가 서로 배신하고 배신당하는 이야기는 무거워도 너무 무겁다. 살아 남는다면 그야말로 현대의 에픽이 되겠지만 시청률의 전장이라는 또 다른 지옥불에서 과연 어떻게 살아남게 될지...





 <사진 출처는 '황금의 제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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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어린쥐™






최근에 배우 정웅인의 인터뷰 기사를 본 일이 있다. 그 중에 강우석 감독이 전설의 주먹에 정웅인을 캐스팅하면서 '사람들이 너를 많이 이용해 먹더라'라는 말을 했다는 부분이 인상에 남았다. 풀어 말하자면 정웅인이라는 배우의 존재를 알린 TV시트콤 '세 친구'에서의 코믹한 캐릭터를 이용하려는 작품들이 많았다는 소리. 물론 그 과정에서 익숙하고 잘 하는 코믹한 캐릭터를 써먹으려는 배우의 시도가 있었을 수도 있으나 강우석 감독은 정웅인이라는 배우가 가진 잠재력이 코믹한 배우로만 한정되는것이 안타까웠던 모양이다. 그리고 정웅인은 그 영화에서의 역할을 바탕으로 지금 히트를 치고 있는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서 빼어난 악역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정웅인에게 코믹한 캐릭터가 일종의 굴레가 되어 왔다면, 그에 못지 않게 설경구라는 배우도 일종의 껍질에 갇힌듯한 역할을 많이 맡아 왔다. 광기어린 집착을 보이는 마초맨에다 대부분은 형사거나 검사 등등 부조리에 맞서는 역할을 말이다. 의례 강철중류의 캐릭터를 맡아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박하사탕의 철길 장면을 연상케 하는 감정 폭발이 그가 출연하는 대부분의 영화에서 이어져 왔다.[각주:1] 개인적으로는 박하사탕이나 오아시스에서의 센세이션을 바탕에 둔 배우 설경구에 대한 기대는 여지껏 충족되었던 기억이 없다. 


 이 영화의 컨셉은 설경구라는 배우의 활용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물론(?) 형사고, 역시나 젠틀하거나 깔끔한 이미지는 아니다. 열혈 마초맨이라기엔 노회한 능구렁이의 분위기가 더 강하지만, 나쁜놈들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예의 그 감정 폭발이 일어날 법도 한 상황에서도 이 영화에선 박하사탕의 영호가 소환되지 않는다. 적지 않은 작품을 통해 수많은 감독들이 활용해 왔던 바로 그 설경구의 전매특허 말이다. 마찬가지로 범죄인에 대한 추적을 촘촘한 cctv 시스템을 바탕으로한 감시로 수행하고 있음에도 그에대한 죄책감이나 회의에 눈길을 주지 않으며, 범죄 집단내의 배신과 갈등을 때깔나는 누와르 화면으로 비장미 돋게 꾸며줄 생각같은것도 없어 보이고, 심지어 청춘 남녀가 등장하는데 연애 비슷한 것도 안한다. 단지 경찰들은 감시하고 쫒고, 범죄자들은 피하고 도망간다. 


얼마나 많은 한국 영화들이 양념치는데 집중하다 본재료도 홀랑 말아먹고 '한국형 OOO'라며 자기 위안을 일삼았던가. 심지어는 로맨틱 코미디물에서도 난데없이 주인공을 죽이네 살리네 하며 눈물을 뽑아내는게 유행을 했을 지경이니;;; 물론 역사에 남을 걸작을 남기고 싶은 시도였는지는 모르겠으나 대부분이 그러다 어깨에 힘만 잔뜩 들어간 실패작들로 남았다. 아마 이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고비 고비마다 만나는 이 영화의 집중도와 비례해 '어, 이 대목에선 한번쯤 틀어줘야 하는데'하는 생각이 들게 될지 모르겠다. '어, 이 대목에선 빅브라더 시대에 대한 사회고발 메세지가 등장해야 하는데?' '어, 이 대목에선 상처받은 늑대의 눈빛을 팍팍 쏴줘야 하는데? 정우성은 뒀다가 뭐에 쓰려고?' '어, 이 대목에선 츤츤 돋는 연애 스토리가 나올 법도 한데? 연애도 안시킬 꺼면 아이돌은 왜뽑은거임?' 물론 맞딱드린 사건에 대한 감정의 갈무리조차도 외면하는건 아니다. 다만 그 대목은 최소한으로 제한되어 있고 이내 쫓고 쫓기는 게임에 다시 뛰어 든다.


심지어 비슷한 장르물의 또 다른 전매특허인 반전 조차도 이 영화는 고려하지 않는다. 대신에 두시간여의 러닝타임을 꽉꽉 채우고 있는건 쫒고 쫒기는 과정의 긴박감이 전부. 그러나 그 과정역시나 전통적인 형사물 내의 몸과 몸이 부딪치는 액션 활극의 장에서 펼쳐진다기 보다, 각종 하이테크 장비들이 활용되는 첩보물에 가깝다. 반복하지만 대놓고 첩보물이었던 작품들이 뭔가 비장미 돋아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긴장감과 팀플레이에서 오는 쾌감을 놓쳤던 것에 비하면 오히려 서울 시내의 아주 제한적인 범위만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형사물이 그 미덕을 잘 실행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 팀플을 이루는 구성원들의 능력치도 엇비슷하고 특색있게 배분되어 주인공의 폭주로 팀플이 깨지는 불상사도 일어나지 않으니 참 주도면밀하다 할 수 밖에... 


걸작이기를 포기한 선택과 집중은 이만한 수작을 우리들 앞에 내놓았다.    












<위의 사진, 동영상은 모두 단순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원작자에게 있습니다.>






  1. 그 와중에 설경구의 강철중을 가장 많이 뽑아먹은 사람이 강우석 감독이란건 정웅인의 경우를 놓고 봤을 때 참 아이러니한 상황.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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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어린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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